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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발달장애 아동 대상 유·초 학교급 전환에 대한 특수교사의 주관적 인식 유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4-05 오후 1:44:28
저자 한은혜, 최가람, 이미지 권호 25-1
쪽수 81-105 핵심어 발달장애 아동, 유치원, 초등학교, 특수교사, 학교급 전환, Q방법론
첨부파일 4.발달장애아동대상유·초학교급전환에대한특수교사의주관적인식유형.pdf

본 연구는 유·초 특수교사의 주관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발달장애 아동의 일반 초등학교 전환에 대해 탐색하고, 이를 유형화하여 그 특징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Q방법론을 적용한 본 연구는 유·초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Q모집단을 구성하여 총 41개의 Q표본 진술문을 선정하였다. ·초 특수교사 총 22명을 대상으로 Q표본 진술문을 Q-표본 분포도에 중요도 순으로 배치하도록 하였다. Q요인분석 결과, 연구대상자 19명이 4가지로 유형화되었다. 유형별 설명변량은 제1유형 30%, 2유형 11%, 3유형 9%, 4유형 8%이고, 누적 설명량은 58%이다. 유형별 특성은 제1유형은 주변인의 긍정적 인식 및 태도 강조형, 2유형은 유·초 학교급 간 차이와 발달장애 아동의 적응행동 강조형, 3유형은 발달장애 아동과 부모의 개별적 역량 강조형, 4유형은 발달장애 아동의 적응행동과 주변인의 역할 강조형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전환 관련 선행 연구와 비교하여 결론을 제시하였고,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전환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