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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국내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 연구 동향 분석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4-05 오후 1:46:13
저자 조재규 권호 25-1
쪽수 29-56 핵심어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 연구, 동향 분석, 연구방법
첨부파일 2.국내긍정적행동지원중재연구동향분석.pdf

본 연구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 게재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 논문 203편에 대한 연구방법 및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내용으로는 국내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 논문의 일반현황과 연구방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최근 10년간 발행된 논문은 총 203편이며, 연평균 20편 이상을 출판하였으며, 학술지별 발행논문 수는 정서·행동장애연구, 연구방법으로는 사례연구가 가장 많았다. 둘째, 실험연구의 대상 연령은 영유아, 실험집단 크기는 2130, 실험설계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 종속변인은 문제행동 감소+친사회적 행동 향상, 중재수준은 소집단 수준 PBS가 가장 많았다. 셋째, 사례연구의 대상 연령은 초등학생, 장애유형은 지적장애, 실험집단 크기는 1, 실험설계는 상황간 중다 기초선 설계, 종속변인은 문제행동 감소가 가장 많았다. 넷째, 조사연구의 대상은 특수교사, 조사대상자 수는 101150명과 151200, 조사목적은 SWPBS에 대한 인식이 가장 많았다. 다섯째, 문헌연구의 연구 목적은 동향분석, 대상 국가는 국내, 대상은 포괄적인 것, 분석 논문 수는 1120편이 가장 많았다. 여섯째, 개발연구는 PBS 평가도구 및 모델, 실행충실도 척도, 평가준거 개발 등이 있었으며, 질적연구는 PBS 참여자들의 경험과 인식을 면담, FGI, 질적분석을 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의 개선 방안을 논의 및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