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학회지 검색
제목 장애인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탐색- 통합교육 여부에 따른 사회연결망 분석 -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7-01 오전 10:00:09
저자 김경민 권호 25-2
쪽수 191-212 핵심어 장애인식, 초등학생, 통합교육, 사회연결망분석
첨부파일 발달장애연구(제25제2호)-8.pdf

본 연구는 통합교육 실시 여부에 따라 초등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초등학교와 통합교육을 하지 않는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학년 학생 257명이다. 그리고 이들에게서 회수한 설문지로부터 도출된 핵심어들 가운데 상위 빈도에 해당하는 장애인 인식 관련 핵심어 30개씩을 선정하여 사회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초등학교의 학생들이 제시한 핵심어는 힘듦, 돌봄, 관심순으로 빈도가 높았으며 중앙성 분석 결과로는 도움, 돌봄의 핵심어가 공통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통합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초등학교의 학생들이 제시한 핵심어는 도움, 불편, 아픔순으로 빈도가 높았으며 중앙성 분석 결과는 이해, 불편, 아픔의 핵심어가 공통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통합교육이 장애인식 개선에 미친 영향과 장애인식 개선교육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