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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다문화가정 장애 위험 아동의 발달 상담 사례연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7-01 오전 10:04:41
저자 강미라 권호 25-2
쪽수 55-83 핵심어 다문화가정 장애위험 아동, 다문화가정, 발달상담, 사례연구
첨부파일 발달장애연구(제25제2호)-3.pdf

이 사례연구는 다문화가정 장애 위험 아동의 문제를 확인하고 아동의 요구를 분석하여, 적합한 발달 프로그램을 구안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사례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장애 위험 아동의 발달적 요구를 분석한다. 둘째, 다문화가정 장애 위험 아동을 위한 발달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사례연구 대상은 발달 상담에 의뢰된 다문화가정 자녀로, 발달적으로 위험한 상태에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아동 2명이다. 사례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아동의 발달 정보 수집, 요구의 사정, 발달적으로 적절한 프로그램 제공, 그리고 다문화가정 장애 위험 아동의 변화 기록이다. 어린이집에서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요구를 분석한 결과, 아동 A는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행동문제를 지니고 있고, A의 부모는 아동의 이러한 행동문제를 부인하고 있었다. 대상 아동 B의 경우에는, 언어와 인지에서 발달지연이 관찰되었고, 상동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고 있었다. 발달 상담 프로그램 구안에서, 아동 A의 교사에게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아동의 상호작용 방법과 서비스제공기관 리스트를 제공하였고, 대상 아동 B의 교사에게는 사회성 발달과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그리고 시각적 지원 방법을 제공하였다. 다문화가정 장애 위험 아동의 발달적 지원을 위해서는 어린이집과 가정, 그리고 병원과 치료서비스 기관의 연계가 필요하고, 교사에게는 다문화 감수성과 미묘한 차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것으로 논의되었다. 마지막으로, 다문화가정 장애 위험 아동의 이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